칼리스토·P의 거짓·퍼스트 디센던트·파라곤:디 오버프라임 등 대작 콘솔 및 PC 게임 주목
대한민국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2022'가 시작됐다.
미친 존재감을 뽐냈다.
4년 동안 억눌렸던 겜心이 대폭발하며 첫날부터 인산인해를 이루며 역대급 흥행을 못 박았다.
게임업계는 물론 사회적으로 화제를 야기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던 이날, 게임판은 온통 지스타2022 관련 소식으로 도배가 됐다.
전일 펼쳐진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소식까지 더해지면서 게임판의 시선은 오롯이 부산에 집중됐다.
특히 4년간 막혔던 대형 전시회를 통한 이슈몰이에 각 게임사들은 지스타22 현장에서 펼쳐지는 굵직한 이슈를 쏟아냈다.
최초와 최고가 공존한 2022년 아니 한국 게임 역사상 가장 핫했던 날 중 하나다.
우선 메인 스폰서를 맡은 위메이드는 오픈토크를 통해 자사의 차기 플래그십 게임 '나이트 크로우'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어 장현국 대표가 지스타 프레스 센터에서 지스타22 간담회를 통해 '위믹스'를 필두로 한 위메이드의 올 한해 성과와 향후 방향성을 제시했다.
장현국대표는 자체 개발해 서비스 중인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세계적인 게임플랫폼 '스팀'과 같은 위상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스팀은 단순한 배급(디스티리뷰션)에 국한됐지만 위믹스는 디지털 이코노믹 솔루션을 갖춘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넷마블은 체험존으로 꾸려진 부스에서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하이프 스쿼드,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등의 코스프레를 진행했다. 제1 전시장 BTC 참가 기업 중 몇 안되는 행사로 관람객들의 뜨거운 시선을 끌었다.
개별 게임 이벤트로는 PC 온라인 배틀로얄 게임 ‘하이프스쿼드(HypeSquad )’ ‘크리에이터 대전’을 펼쳤다.
신구 게임을 함께 출품한 크래프톤은 11월 17일 라이브 게임 관련 이벤트를 펼쳤다.
출시 1주년을 기념해 '뉴스테이트 배틀그라운드' 개발자 토크를 진행했고 관람객과 대결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 효자 '배틀그라운드'의 인플루언서, 관람객이 참여하는 1:1 '배틀그라운드 쇼다운'을 실시하며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 세계 각국에서 몰려든 게임업계 종사를 대상으로 한 지스타22 컨퍼런스에서 '칼리스토 프로토콜' 개발사인 스타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의 CDO(최고 개발 책임자) '스티브 파푸트시스'가 키노트 연사로 나섰다고 전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이번 지스타2022 크래프톤의 주력 작품이며 오는 12월 2일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 동시 발매 예정이다. 장르는 서바이벌 호러 게임이며 지원 플랫폼은 콘솔이다.
한편 이날 넥슨과 카카오게임즈, 네오위즈, 그라비티 등이 신작 발표회 및 인터뷰를 가졌다.
넥슨은 김동건 데브캣 대표를 앞세운 '마기노기모바일'을 발표회를 열었다. 김대표는 마비노기모바일은 원작과 후예인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의 세계관을 두루 공유하고 있는 MMORPG라며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자사의 메인 스테이지에서 깜짝 신작을 공개했다. 자사의 부수 메인 무대에서 송재경 엑스엘게임즈대표가 직접 나서 '아키에이지2'를 소개하고 인게임 영상을 최초로 오픈한 것.
또 출품작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스'를 진두지휘하는 반승철 세컨드다이브 대표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외에도 그라비티가 지스타22 출품작 11종의 국내외 관련자를 한자리에 모아 '합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리고 네오위즈는 '피노키오'를 소재로 한 글로벌 최고의 기대작 반열에 오른 'P의 거짓' 주요 인물 3인방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성준 본부장, 최지원 PD, 노창규 AD가 참여해 'P의 거짓' 게임 소개 및 포부 등을 말했다.
한편 전일 진행된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최고의 영예인 대상(대통령상)을 차지했다.
[지스타2022]
▶한국게임산업협회
4년만에 완전 정상화를 노린 대한민국의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가 개막했다.
▶위메이드
11 월 17일 개막한 ‘지스타 2022’에 메인스폰서로 나서며, ‘Life is Game’을 주제로 BTC 와 BTB, 그리고 야외부스를 마련하고 출품작을 공개했다.
블록버스터 MMORPG 나이트 크로우, 레전드 오브 이미르 등을 최초로 공개했다.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NILE(나일), TANGLED (탱글드), Bagel (베이글), SNKRZ (스니커즈) 등이다.
▶위메이드
지스타2022 위메이드관 메인 스테이지에서 매드엔진이 개발 중인 '나이트 크로우'와 위메이드엑스알이 만들고 있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 오픈토크를 펼쳤다. 손면석 매드엔진 대표이자 PD와 위메이드엑스알 석훈 PD가 무대에 올라 게임을 소개하고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가 11월 17일(목) 오후 2시 지스타 프레스 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위믹스 등 차세대 먹거리의 리스크 상황 해결을 위한 노력과 관련 사업의 향후 방향성 등을 설명했다.
▶위메이드플레이
‘지스타’에 10년 만에 참가, ‘애니팡’ 시리즈의 주인공 '애니' 캐릭터를 선보였다.
▶크래프톤
지스타2022 크래프톤 메인 스테이지에서 '뉴스테이트 배틀그라운드' 출시 1주년을 기념하는 토크쇼를 개최하고 개발자와의 데스매치 이벤트를 펼쳤다. 김대훈 PD가 지난 1년 간을 돌아보고 신규 맵 등 향후 추가 콘텐츠를 소개했다. 관람객들과 퀴즈 맞추기 이벤트도 펼쳤다. 또 뉴스테이트 모바일 개발자와 인플루언서, 현장 관람객이 대결하는 데스매치에도 나섰다.
▶크래프톤
자사의 메인 무대에서 대표 게임 '배틀그라운드' 스페셜 매치 이벤트를 펼였다. 유명 인플루언서 미라클이 참가해 관람객들과 대결했다. 킬수에 따라 다양한 경품을 지급했다.
▶크래프톤
12월 2일 글로벌에 정식발매를 앞두고 지스타22에 출품한 서바이벌 호러 게임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개발한 스타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의 CDO(최고 개발 책임자) '스티브 파푸트시스'가 지스타22 컨퍼런스에서 키노트 연사로 참가해 '게임 제작자의 올바른 사고 방식'을 주제로 강연했다.
▶넷마블
지스타 2022 100부스 규모의 넷마블관에 신작 라인업 4종(나 혼자만 레벨업:ARISE, 아스달 연대기,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하이프스쿼드)의 체험존을 마련했다. 총 160여대 시연대와 오픈형 무대로 구성됐고 코스플레이, 스탬프 미션, 인플루언서 대전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를 펼친다.
▶넷마블
넷마블관에서 PC 온라인 배틀로얄 게임 ‘하이프스쿼드(HypeSquad / 개발사 넷마블엔투)’의 ‘크리에이터 대전’을 진행했다.
▶넷마블
지스타2022 넷마블관에서 출품작 3종(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하이프 스쿼드,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캐릭터 코스프레를 펼치며 눈길을 끌었다.
▶넷마블
넷마블관에서 신작 TPS MOBA PC게임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의 인플루언서 대전을 펼쳤다. 총 10명이 참여해 5:5 대전을 진행, 향후 E스포츠화 가능성을 점쳤다.
▶넷마블
지스타2022 자사의 메인 스테이지에서 신작 TPS MOBA PC게임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얼리 액세스(미리 해보기) 서비스를 스팀과 에픽스토어에서 12월 8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라비티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2'에서 시연 타이틀 11종의 합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성준 본부장, 최지원 PD, 노창규 AD 등이 참여했다.
▶네오위즈
지스타2022에서 글로벌 기대신작 ‘P의 거짓’을 출품하고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성준 본부장, 최지원 PD, 노창규 AD가 참여해 'P의 거짓' 게임 소개 및 포부 등을 말했다. 최지원 PD는 독일게임쇼 '게임스컴2022'에서 3관을 수상한 'P의 거짓'을 대한민국 대표하는 콘솔게임으로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호요버스(HoYoverse)
지스타 2022 제2전시관 3층에 B2C 부스를 오픈했다. 글로벌 히트작 ‘원신’을 포함하여 ‘붕괴3rd’, ‘미해결사건부’의 무대 이벤트를 펼치고 신작 ‘붕괴: 스타레일’과 ‘젠레스 존 제로’ 체험존을 운영한다.
▶카카오게임즈
지스타2022 자사의 부스에서 엑스엘게임즈(각자대표 송재경, 최관호)가 개발 중인 대작 MMORPG '아키에이지2' 신규 영상을 깜짝 공개했다.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 함용진 PD가 현장 무대에 올라 직접 게임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카카오게임즈
지스타 2022 현장을 통해 엑스엘게임즈(각자대표 송재경, 최관호)가 개발중인 신작 MMORPG ‘아키에이지 워’ 프리뷰 트레일러를 최초 공개했다.
▶넥슨
현대카드(대표 부회장 정태영)와 함께 서비스하는 ‘넥슨 현대카드’에 ‘던전앤파이터(던파)’ 디자인의 '카드 플레이트'를 부산 지스타 현장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플레이위드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지스타 2022 B2B에서 '씰 IP' 콘텐츠(씰M, 씰 유니버스(가칭), 블록체인 생태계 PLWI)로 구성된 전시관을 운영한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자사가 주최하는 ‘플레이펀&굿(Play Fun&Good)’ 포럼을 11월 18일 (금) 오후 3시에 부산 벡스코 제 1전시장 317호에서 진행한다.
[2022년 대한민국게임대상]
▶넥슨
개발 자회사 넥슨게임즈가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4개 부문(HIT2-인기상, 블루아카이브-기술·창작상 캐릭터상, 우수개발자상)을 수상, 2016년 ‘히트’ 2관왕, 2020년 ‘V4’ 4관왕 달성에 이어 또 다시 게임 개발 명가의 위상을 알렸다고 밝혔다.
▶넥슨
11월 16일(수)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게임대상’에서 대통령상(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포함해 4관왕을 차지했다. 히트2가 인기상을, 블루아카이브가 각각 기술·창작상 캐릭터상, 우수개발자상을 수상했다.
▶네오위즈
자사가 퍼블리싱하고 원더포션(대표 유승현)이 개발 중인 PC 패키지 게임 ‘산나비(SANABI)’가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디게임상을 수상했다.
▶라인게임즈
자사가 서비스 중인 오픈월드 MMORPG ‘대항해시대 오리진’이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최우수상’과 함께 ‘기술창작상-기획/시나리오’, ‘기술창작상-사운드’, ‘게임비즈니스혁신상’ 총 4개 부문을 수상, 이를 기념한 이벤트에 나섰다.
▶컴투스
자체 개발해 지난 8월 국내에 출시한 소환형 MMO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수상을 기념해 유저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넷마블
22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머지 쿵야 아일랜드'가 우수상을,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이 기술창작상 그래픽 부문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오르며 2013년부터 10년 연속 수상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What's New]
▶마이크로소프트 Xbox
Xbox Game Studios 산하 옵시디언 엔터테인먼트(Obsidian Entertainment)의 신작 ‘펜티먼트(Pentiment)’를 정식 출시했다.
[Update & Event-모바일]
▶엠게임
11월 10일 출시한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모바일게임 '루아'가 국내 3대 오픈마켓 1위를 찍은 가운데 출시 일주일만에 신규 영웅 등을 추가하며 초반 흥행 가도에 힘을 싣는다고 밝혔다.
▶컴투스홀딩스
프로야구 게임 ‘2022 게임빌프로야구 슈퍼스타즈( 2022 Baseball Superstars)’ 출시 3주년을 앞두고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Update & Event-온라인게임&콘솔]
▶라이엇 게임즈
1인칭 전술 슈팅 게임(FPS) '발로란트'에서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자선 // 2022 세트’’를 공개했다.
▶넥슨
온라인 액션게임 ‘던전앤파이터(던파)’ 유저 행사 '2022 DNF 뉴 던(NEW DAWN)'을 오는 11월 26일 오후 4시 온라인 생중계한다.
▶넥슨
FPS 게임 ‘서든어택’에 추억의 맵 ‘웨어스타디움’을 업데이트하고 다채로운 이벤트에 나섰다.
▶그라비티
자사의 대표 온라인 MMORPG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 ‘바르문트 바이오스피어 던전’ 신규 지역 3종 등을 업데이트했다.
[게임가 통신]업계 뉴스
▶컴투스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대표 이경일)가 국내 문화 콘텐츠 기업인 대원미디어와 메타버스 기반의 IP 및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라이엇 게임즈
유비소프트와 함께 게임 내 언어 개선을 위한 공동연구 프로젝트 ‘Zero Harm in Comms’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스타벤처스
영월군(군수 최명서), 호서대학교 서울창업보육센터(센터장 허철무)와 손잡고 영월지역의 유망한 청년 창업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한 '영월형 민간투자주도 창업기업 지원협약'을 체결했다.
▶Niantic(나이언틱)
2023년부터 Niantic Lightship VPS와 Qualcomm의 Snapdragon Spaces XR 개발자 플랫폼이 서로 호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엔에이컴퍼니
필로소피아벤처스 등으로 부터 16억 원 규모의 브릿지 투자를 유치, 누적 투자 유치금이 50억원을 넘었다고 전했다.
▶서울산업진흥원
DGB금융그룹과 핀테크 스타트업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줄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스타 후유증? 이슈 급감 (1) | 2022.11.21 |
---|---|
지스타22 주연들, 용트림…금요일 불탔다 (1) | 2022.11.19 |
지스타, 폭풍전야 '옛말'…깜짝 이슈에 들썩 (0) | 2022.11.16 |
지스타 D-2, 신작+e스포츠 소식 우세 (0) | 2022.11.15 |
3N 꿈틀, 월요일부터 '요동' (0) | 2022.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