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약 21만5천여 명…스팀관, 킬링 콘텐츠 부각
20살, '지스타 2024’ 흥행했다.
우아했다.
규모에서도, 출품작에서도, 새로움에서도 모두 알찼다.
요란함은 줄었다.
여기에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이 참여, 인디 게임의 위상도 높였다.
게이머를 위한, 게임에 의한 축제로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지스타2024는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 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했다.
11월 14일(목)부터 11월 17일(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규모부터 달랐다.
3359부스로 작년에 기록했던 역대 최대 규모를 뛰어 넘었다.
확대된 규모만큼 다양한 참가사의 신작과 콘텐츠가 공개되며 지스타를 방문한 모두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는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넥슨코리아가 시연 출품작으로 〈슈퍼 바이브〉, 〈퍼스트 버서커: 카잔〉, 〈환세취호전 온라인〉, 〈프로젝트 오버킬〉 등 4개 작품을 선보였다.
30주년을 맞이하여 대규모 오케스트라 공연 등을 진행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구글코리아는 〈쿠키런: 모험의 탑〉을 비롯해 멀티플레이 경쟁형 파티 게임 〈소닉 럼블〉을 중심으로 부스를 조성, 게임 개발사 못지않은 인기를 자랑했다.
넷마블은 세계 최고의 메가 IP 중 하나인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스타 다이브〉 등을 출품하고 인기 인플루언서와 함께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단독으로 지스타에 참여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출시 예정인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의 시연대를 마련했다.
이외 〈프로젝트 C〉, 〈프로젝트 S〉, 〈프로젝트 Q〉등으로 명명된 신규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크래프톤은 〈인조이〉, 〈딩컴 모바일〉, 〈프로젝트 아크〉 등을 선보이고, 현장을 찾는 팬들을 위한 시연과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펄어비스는 BTC 참가자를 대상으로는 국내 최초로 〈붉은 사막〉의 시연 기회를 제공하였는데 이를 체험하려는 참가자로 아침부터 문전성시를 이뤘다.
50부스 규모로 지난해에 이어 참석한 그리프라인 부스에서는 〈명일방주〉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신규 3D 전략 게임 〈명일방주: 엔드필드〉를 체험하기 위한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또 다른 BTC 영역인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에서는 하이브IM이 우월했다.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한 수준 높은 그래픽과 최고의 기술력이 집약된 AAA급 신작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을 출품하며 시선을 집중시켰다.
바로 옆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추진하는 게임 테마의 신도시 프로젝트 키디야가 관람객을 맞이했다. 키디야는 색다른 콘셉트로 무장한 체험형 슈팅게임 〈아웃포스트 오메가〉를 공개했다.
방문객 수치는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전시장 내외부 밀집도에 주안점을 두고 운영함에 따라 일자별 구분이 아닌 4일간 관리된 실내외 인원수 규모를 기준으로 추산했다.
4일간 약 21만 5천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 마련된 BTB관은 11월 14일(목)을 시작으로 11월 16일(토)까지 3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전년 대비 부스 규모가 확대(23년 896부스, 24년 924부스)되었고 사용 빈도가 가장 높았던 네트워크 라운지의 규모 확대 및 전략적 위치 배치 등으로 쾌적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구축했다.
3일간 비즈니스 상담을 위해 지스타 BTB 전시장에 직접 방문한 유료 바이어는 2211명으로 집계됐다.
지스타의 킬러 콘텐츠로 올해 42개 세션(키노트 4개, 일반 38개, 3트랙)으로 진행됐던 G-CON 2024 역시 20주년에 걸맞은 역대 최고 수준의 연사 라인업으로 청중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키노트 세션에서는 코에이 테크모의 창업자이자 〈삼국지〉, 〈대항해시대〉 등을 개발하며 세계 최고의 게임 제작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는 시부사와 코우(에리카와 요이치) 총괄 프로듀서, JRPG의 전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를 총괄한 키타세 요시노리와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 디렉터인 하마구치 나오키 등이 참여했다.
그리고 현세대 최고의 애니메이터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꼽히는 요네야마 마이가 연설자로 참여했다.
국내에서는 〈퍼스트 버서커: 카잔〉으로 많은 게이머의 관심을 받은 네오플 의 윤명진 대표이 주제발표에 나섰다.
일반 세션에서도 최근 발매 후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은 〈아스트로봇〉의 개발사 팀 아소비의 니콜라스 두셋 스튜디오 디렉터, 서브컬처를 주도하며 〈소녀전선〉 시리즈로 유명한 우중 프로듀서, 소울라이크 장르의 대표작 〈블러드본〉을 담당했던 야마기와 마사아키 등이 참가했다.
이 밖에도 인디 게임으로는 전 세계적인 인기를 자랑했던 〈다키스트 던전〉과 로블록스, 스팀 등의 전문가가 한데 모여 그들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지스타 20주년을 맞아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과 함께한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2.0: Galaxy는 4일간의 행사기간 동안 제2전시장 BTC관에 마련된 부스와 지스타 TV 온라인 방송으로 동시 진행됐다.
많은 일반 방문객과 BTB 바이어들이 인디게임을 즐기기 위해 현장을 찾았다.
또한 이번 인디 쇼케이스에서는 참가사의 작품 외 〈엘든 링〉, 〈데이브 더 다이버〉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주요 타이틀을 고유의 콘셉트를 가진 스팀덱 체험 공간에서 시연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다.
17일(일) 이번 인디 쇼케이스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지스타 인디 어워즈에서는 스네이크이글의 〈킬 더 위치〉, 엔스펙의 〈월드온〉 등 6개 작품이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마지막으로 지스타 TV 온라인 방송 역시 새로운 콘셉트를 도입하며 앞으로의 방향성을 새롭게 설정했다.
특히 올해 지스타에 참여하는 주요 신작을 사전에 소개하는 프리뷰 프로그램‘지스타 레디플레이’를 신설하고 이를 지스타 개막 하루 전에 방송함으로써 지스타 현장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 밖에도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콘텐츠로 진행된 ‘도전! 스무살 지스타’퀴즈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지스타 20주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먼저 20번째 지스타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노력해 주신 참가사, 유관기관, 참가자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20년간 지스타를 사랑해 주시고 아껴주신 마음으로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만큼, 그 성원에 보답하고자 앞으로도 늘 조금씩 꾸준히 발전할 수 있는 지스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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