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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매출 2조원! 검은사막, 유독 값진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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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창립 10주년, 검은사막으로 5년 만에 매출 2조원 달성
PC·모바일·콘솔 등 주요 플랫폼 성공+지역 초월한 세계적 흥행


지난 2010년 9월 10일 창업,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한 펄어비스, 다시 한번 한국 게임사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검은사막' IP로 누적 매출 2조원을 달성한 것.

토종 게임 중 누적 매출 2조원을 돌파한 작품은 손에 꼽힌다. 하지만 대다수가 특정 지역에서 특정 플랫폼에 국한돼 대기록을 달성했다.

검은사막이 유별한 이유다.

검은사막은 PC 온라인게임은 물론 모바일, 콘솔 등 전 플랫폼에서 성공했다. 또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는 물론 북미와유럽 등 서구권에서도 큰 인기를 모았다.

전 세계 게이머를 대상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흥행한 국내에서는 유례를 찾을 수 없는 IP인 것.


9월 10일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IP' 누적 매출 2조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창립 10주년이자 ‘검은사막’ 출시 5년 만에 성과다. 펄어비스는 2010년 9월 10일 창업해 당시 모바일 게임 붐에도 불구하고 PC 온라인 게임 개발에 매진해 4년만에 검은사막을 출시했다.

검은사막은 모바일과 콘솔 등 플랫폼 다변화도 성공해 현재 150여개국 약 4천만 명이 즐기는 글로벌 대표 게임 IP로 성장했다.

‘2018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6관왕에 빛나는 ‘검은사막 모바일’은 2018년 2월 출시해 2019년 12월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했다. 검은사막 콘솔은 2019년 Xbox와 PS4로 출시해 ‘크로스 플레이’라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선보이며 글로벌 전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검은사막 IP의 현재 해외 매출 비중은 74%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안정적인 글로벌 서비스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북미•유럽 지역 40%, 대만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34%, 한국 26% 차지하고 있다.

폭발적인 성장 요인으로 펄어비스의 자체 게임 개발 기술력이 주목받고 있다. 창립 주요 멤버 대부분이 여전히 개발 주요 역할을 맡고 있다. 또한 검은 사막뿐 아니라 개발 중인 신작도 해외 상용 엔진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게임 엔진으로 만들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 퀄리티와 개발 속도를 높이고 플랫폼 확장의 유연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경인 펄어비스 대표는 “펄어비스는 모든 플랫폼에서 성공한 몇 안되는 글로벌 게임 개발사로 우리가 이룬 성과에 대해 함께한 동료들과 게임 이용자들에게 감사하다”고 밝히며, “남들이 상상하지 못한 최고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임직원 모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펄어비스는 차세대 게임 엔진 개발과 함께 글로벌 신작 ‘붉은사막’, ‘도깨비’, ‘플랜 8’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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