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톡] 3월 19일 출시, 스피릿테일즈 '인기 톱10 유지'
매출은 100위 진입도 못한 채 우하향…3월 비운의 게임
3월 한국 게임판은 그야말로 불야성을 이뤘다.
넷마블, 넥슨, 크래프톤 등이 야심작을 쏟아내며 판을 엎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광풍을 일으켰다.
열기는 여전한다.
3월 야심작에 가려진 비운의 게임도 있다.
컴투스홀딩스의 '스피릿 테일즈'다.
이 게임은 이위 게임즈에서 개발한 캐주얼 MMORPG다. PC와 모바일을 동시에 지원한다.
3월 20일(목) 출격했다.
인기 순위는 상당했다.
RF 온라인 넥스트, 마비노기 모바일 등 3월生 흥행 투톱에 버금갔다.
오히려 우위를 점했다.
출시 3주 차를 맞이한 현재(4월 9일, 오전 12시 기준)에도 국내 최대 오픈마켓 구글 플레이 '인기 순위 6위'다.
같은 시각 3위에 자리한 마비노기 모바일보다는 낮았지만 15위에 위치한 'RF 온라인 넥스트'보다 한참을 앞섰다.
매출 순위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3월 20일 출시 이후 100위 내 입성하지 못했다. 지금까지 최고 순위는 3월 30일 기록한 105위다.
각각 2위와 3위에 자리한 RF온라인과 마비노기 모바일과는 비교불허 수준이다.
게다가 4월 들어서는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기묘한 차트다.
대다수 신작의 인기와 매출 순위 간격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 즉 인기 순위가 하락하면 매출 순위도 내림세로 돌아선다.
'스피릿 테일즈'는 시간이 갈수록 간격이 벌어지고 있다. 인기 순위는 상위권에서 유지되고 있지만 매출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
흥행과는 점점 멀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출시 시기부터 불운했다.
3월 20일(목)에는 넷마블의 'RF온라인 넥스트'가, 3월 27일에는 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이 출격했다.
3월 최고 기대작과 맞짱을 뜬 셈이다.
큰 틀에서 장르마저 두 기대작과 겹쳤다.
'스피릿 테일즈'는 캐주얼 MMORPG다.
정통 혹은 블록버스트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큰 틀에서는 'RF온라인 넥스트'와 '마비노기 모바일'과 동일한 장르다.
물론 스피릿 테일즈의 꾸준한 인기 순위 유지를 고려할 때 매출에서의 반등 여지를 배제할 수 없다.
4월 출시 예정인 모바일 MMORPG를 고려할 때는 매출 곡선이 우상향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실제로 4월 17일(목) 그라비티가 야심작 '라그나로크 : 백 투 글로리'를 출시한다.
3월生 흥행대작과 마찬가지로 한 시대를 풍미한 흥행 온라인 게임 '라그라나로크'에 기반했다. 장르도 3D MMORPG다.
RF온라인 넥스트와 마비노기 모바일에 가려졌던 '시피릿 테일즈'가 4월에는 라나그로크 후예에 치일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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